범축산업계 대선공약 대선후보 전달
범축산업계 대선공약 대선후보 전달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2.12.11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후보들, 농림축산식품부 개명 적극 검토

전국 축산농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범축산업계 대선공약 요구안을 대선후보에게 전달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이승호), 전국축협운영협의회(회장 서응원), 한국축산분야학회협의회(회장 최윤재)의 공동 주체로 열린 ‘2012 전국 축산인 한마음 전진대회’를 12월 7일 일산 킨텍스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 김정숙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부인, 최규성 민주통합당 국회의원 홍문표 새누리당 국회의원 등을 포함한 축산인 1만5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 진행됐다.

이날 전진대회에는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부산 유세일정으로 부인인 김정숙 여사가 대신 참석했다.

김정숙 여사는 “2010년 구제역 파동으로 전국에서 살처분 된 가축수가 356만 마리나 되며 이제는 멀리 중국에서구제역이 발생했다는 소리만 들어도 가슴이 철렁거린다”며 “축산인들이 안정적으로 살기 위해 사료안정기금조성, 사료곡물비축제도입, 송아지생산안정제도를 개선하고 강화해서 축산인들이 자생력을 기를 수 있도록 정부가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 여사는 “문재인 후보는 사람중심의 농업, 국민과 함께 하는 농업, 가족농이 행복한 농업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안전한 축산물 생산, 친환경 축산 환경 조성 등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일하는 축산인의 노고를 잘 알고 있고 앞으로 축산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구제역 파동으로 눈믈을 흘리셔야 했고 사료값은 치솟는데 축산물 가격은 폭락하면서 키우던 소에 사료를 주지 못해서 아끼던 소를 잃을 정도로 큰 어려움을 겪었다”며 위로의 말을 축산인들에게 전했다.

또한 박 후보는 “더이상 축산업을 시장에만 맡겨두지 않고 정부가 일정부분을 책임져서 경영안정망을 갖출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정책의 비현실적 규정이 있다면 바로 잡아 정책이 현장과 괴리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축산농민의 소득증대, 농촌복지확대, 축산업 경쟁력 확보를 축산농정의 3대 목표로 세우겠다”며 축산농정의 3대 핵심목표로 △축산농민의 소득 증대 △농촌 복지 확대 △축산업 경쟁력 확보를 제시했다. 또한 박근혜 후보는 목표 달성을 위해 △축산물 선진유통시스템 구축 △사료값 안정화 대책 마련 △효율적인 가축분뇨 처리와 시설개선을 통한 친환경 축산업 육성 △첨단 과학기술을 접목해 축산경쟁력 확보 △FTA 협상시 축산인의 권익 최대 배려 등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박 후보는 협의회측이 요구한 농림축산식품부의 명칭변경에 대해 “축산분야를 더 잘 챙길 수 있도록 정부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겠다”며 농림축산식품부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전진대회에서 협의회측은 “축산업은 전체 농업생산액의 42%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대선 이슈 어디에도 축산업에 대한 정책적 관심과 비전은 배제되고 있다”며 “축산업의 위상에 걸맞게 농림수산식품부의 명칭을 농림축산식품부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축산인들은 결의문을 통해 △축산물 자급률 확대를 위한 특단대책 마련 △농림축산식품부로 개칭하고 축산실 설치 △경제민주화를 위한 FTA 무역이득공유제 실시 △FTA축산농가 피해보전대책 현실화 △사료가격 안정기금 설치 △무허가 축사 양성화 특별대책 마련 △SOC방식의 가축분뇨 자원화 대책 마련 등을 결의했으며 범축산업계 대선공약 요구안 △식량 자주율 확대 지원 △농가소득안전망 확충 △동반성장을 위한 제도 마련 등을 포함한 대 축산정책 비전과 15개 핵심과제를 대통령 후보들에게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