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함량 강화된 ‘콩고기 제조기술’ 개발
콩 함량 강화된 ‘콩고기 제조기술’ 개발
  • 이진혁 기자
  • 승인 2014.05.02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루텐 줄고 항산화 활성은 25% 높아져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이 글루텐 사용량은 줄이고 콩 함량은 강화한 ‘콩고기 제조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콩고기를 만들 때 반죽을 끈기 있게 하기 위해 글루텐을 사용한다. 이번에 개발한 ‘콩고기 제조기술’은 단백질을 결합시키는 트랜스글루타미나아제(단백질의 글루타민과 리신을 연결해 단백질 간 결합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효소제제)라는 효소를 넣어 글루텐 사용량을 1/3로 줄이고 콩 함유량을 높이는 기술이다. 트랜스글루타미나아제를 0.1% 첨가해 콩고기를 제조한 결과 글루텐 사용량을 1/3로 줄여도 콩고기 탄력성이나 경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글루텐을 줄인 만큼 콩 함유량이 많아졌기 때문에 콩의 기능성 성분인 이소플라본 함량은 약 19%, 항산화 활성은 약 25%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발한 기술을 이용해 콩 품종별로 콩고기를 제조한 결과 고단백 저지방인 ‘새단백콩’으로 만든 콩고기가 반죽을 만들기 좋고 고기의 질감도 뛰어난 것으로 평가됐다.
농진청 두류유지작물과 이병원 박사는 “이번에 개발한 트랜스글루타미나아제를 이용한 ‘콩고기 제조기술’은 글루텐 사용량을 줄인 만큼 콩 함유량을 높였기 때문에 콩 단백질의 우수한 기능성분을 높일 수 있었다”며 “영양만점인 콩을 더욱 맛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연구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특허출원(10-2013-0091175)했으며 콩을 가공해 만든 콩고기는 모양이나 맛이 고기와 비슷할 뿐 아니라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나 채식 식단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