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시장 정산회사 운영 시작
가락시장 정산회사 운영 시작
  • 박현욱 기자
  • 승인 2014.07.09 0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적 정산관리 상장예외품목 거래 투명성 기대

상장예외 거래 안정성 제고를 위해 설립된 가락시장 정산회사가 7월 1일부로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이병호)는 올해 3월 ‘통합정산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이후 충분한 준비를 거쳐 이 같이 시행한다고 최근 밝혔다.

가락시장 정산회사는 앞으로 상장예외 거래의 대금 지급을 책임지고 보장함으로써 도매시장에 대한 출하자 신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상장예외 거래는 그동안 중도매인이 판매대금을 출하자에게 직접 결재하는 방식이었으나 앞으로는 정산회사에서 상장예외 거래의 지불을 대행하게 된다.

대금 정산은 판매 후 익일 안으로 출하자에게 지급되며 해당 중도매인에게 7일 이내에 대금을 회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따라서 출하자들은 대금 정산이 늦거나 중도매인 부실로 인한 출하대금 미회수 우려가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또 가락시장 정산회사는 정산 기능뿐 아니라 출하자 편의를 위해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정산회사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SMS 문자서비스를 통해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게 되고 정산회사에서 운영하는 ‘통합정산시스템’에도 출하자 메뉴를 제공해 거래내역 및 정산서를 출력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11월에는 모바일 웹을 개발, 운영해 출하자가 간편하게 송품장을 신고할 수 있는 ‘전자송품장’제도가 시행된다. 이에 따라 송품장 신고의 편의성이 증대되고 송품장 신고 지연 및 미신고 행위 예방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정산회사가 운영되면 출하자의 신뢰도가 높아져 도매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산회사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