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란성계출하증명서로 계란 안정성까지 확보
산란성계출하증명서로 계란 안정성까지 확보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4.08.22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계란산업의 통계는 대부분 추측성 데이터가 많다.

실제 국내 계란생산농가에 산란용 닭이 얼마나 있는지, 얼마나 생산되고 있는지는 정확하게 확인할 방법이 없다.

다른 축산물의 경우 도축장과 유업체로 모여 가공처리를 거쳐 소비자에게 공급하다보니 통계를 비교적 정확하게 만들수도 있지만 계란 생산과 동시에 상품으로 되기 때문에 중간집하 처리시설을 거치지 않아 정확한 통계를 만들 수 없다.

최근 들어 대한양계협회에서 국내 주요 산란용 병아리를 공급하는 부화장에서 병아리 공급량에 대한 데이터를 보내고 있지만 이 산란계들이 어디로 어떻게 이동되지 파악조차 힘든 상태다. 그나마 주요 산란성계를 도계하는 주요 업체 4곳이 계란자조금으로 도계현황을 보내고 있긴 하지만 정확한 데이터를 구축하기에는 어려운 현실이다.

이러다 보니 AI 등 악성가축전염병이 발생하면 발생농가에 대해 유선조사 등 1차적인 조사방법으로 확인하고 있다.

이에 일부 몇몇 산란계 농가들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코자 산란성계출하증명서 발급을 거론하고 있다.

산란성계출하증명서란 산란계들이 농장에서 출하기전 생산이력이 담긴 산란성계가 어디로 출하되는지 농장에서 기관에 보고를 통해 산란성계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고 질병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자는 내용이다.

또한 산란성계출하증명서가 제도화가 되면 생산 가담군의 산란성계 숫자를 파악할 수 있어 수급조절과 질병에 대한 즉각적인 추적도 가능해 질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계란을 생산하는 농가수가 1200개 농가뿐인 상황에서 산란성계출하증명서를 실시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현실은 아닌 듯싶다.

계란의 정확한 통계수집의 발판이 될 수 있고 질병에 대한 안전성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아직 일부 농가를 주축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농가들이 점차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점은 멀지 않아 산란성계출하증명서가 제도화로 이어질 수 있는 계기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