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란계 생산이력제로 방역·수급·통계 해결 가능
산란계 생산이력제로 방역·수급·통계 해결 가능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4.10.25 0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계협, 데이터베이스 구축사업과 연계 필요

 
일 시 : 2014년 10월 17일 금요일 16시
장 소 : 대전충남양계농협 회의실
사진·기록 : 김지연 기자, 김수용 기자
좌 장 : 김재민 편집국장(농축유통신문)
패 널 : 이상호 부회장(대한양계협회), 안영기 관리위원장(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최성천 조합장(대전충남양계농협), 이제영 단장(농협중앙회 축산컨설팅부), 주동철 사무관(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 송현섭 전무(정우식품)
 

▲김재민 편집국장(농축유통신문)= 현재 축산업은 과거에 비해 대규모 밀집사육을 하다 보니 과밀 사육에 따라 질병이 발생과 수급조절이 안되는 악순환 속에 있다. 특히 계란분야는 다른 축종과 달리 생산과 관련된 통계가 불명확하다 보니 수급조절 대책 마련이 불가능하고, 또 환우계군이 통제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이동을 하면서 방역에도 악영향을 주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쇠고기와 같이 이력추적제를 도입하는 것은 어떨지 제안해 본다. 종란부터성계육까지 이력추적제를 도입한다면 가축의 이동에 따른 방역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정확한 사육통계가 마련돼 수급조절을 위한 데이터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럼 주제를 좁혀서 이력추적제가 실시된다면 이력추적제를 통해 나오는 빅데이터를 가지고 방역수급조절굛통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듣는 것으로 좌담회를 시작하도록하겠다.

▲이상호 부회장(대한양계협회)= 수급조절의 시작은 통계다. 앞서 양계협회에서도 정부의 자금을 받아 정확한 통계를 구축하려고 했지만 결국 하지 못했다. 올해도 계란자조금을 이용해서 통계를 만들기 위해 기본적인 시스템만 구축하고 있고 내년에도 같은 사업을 진행해 정확한 통계를 작성하려고 한다. 정확한 통계가 만들어 진다면 방역과 수급조절이 가능해진다. 현재 일부 부화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병아리 중에서 마이코플라즈마가 발생해 문제되고 있는데 결국 관리가 안 된 것이다. 특히 AI는 복병 중의 복병이다. 이런 병아리의 방역문제는 시간을 가지고 연구 해야 할 과제다. 계란의 수급조절은 결국 실용계 숫자를 의미하는데 통계가 완성되면 미리 가격 협상 등을 통해 선제적 관리가 가능해진다. 앞으로 대한양계협회 채란분과위원회에서는 수급조절위생환경가격조절위원회를 구성해 전문가, 학자, 정부와 함께 세미나도 갖고 논의를 할 수 있는 전문적 조직을 구성하려고 한다.

▲이제영 단장(농협중앙회)= 수급은 질병 없이 말하기 힘들다. 2000년대까지는 질병에 관계없이 수습조절을 말할 수 있었지만 AI가 연중으로 발생하고 있는 이 시점에는 수급조절을 농가나 업계가 하는 것이 아니라 질병이 하고 있다. 특히 AI로 인한 소비위축과 살처분으로 인한 생산 위축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수급에서 보면 우리나라 인구가 5100만명까지 갔다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현재 7000만수 이상 산란계가 사육되는 상황인데 소비보다 생산시설이 점차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계란 소비를 늘려야 하는데 현재 중국은 1인당 연간 370개를 소비하고 일본은 300개, 우리나라가 220개다. 몇 년간 그대로다. 우리나라의 계란 품질을 보면 세계수준급이지만 소비가 증가하지 않는 것이 문제다. 계란자조금을 활용한 소비확대도 더욱 필요하고 이를 위한 농가의 참여의식도 더 좋아져야 한다. 장기적으로 소비홍보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력제를 보면 한우의 경우 올 연말까지는 이 개체의 한우는 어디서 사육되는지 농장단위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이렇게 된 원인은 구제역 때문이다. 오늘 주제가 방역과 수급조절인데 본래 안전을 위해 추적하기 위해 이력제가 나왔는데 더 중요한 것이 질병이다. 가금의 경우 오리와 육계는 대부분 계열화가 이뤄져 있어 정부가 앞으로 질병에 대한 컨트롤과 책임을 계열업체에 부여했다. 하지만 산란계 농가는 그럴 주체가 없다보니 사각지대에 빠지게 됐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이력제 도입의 의견이 나오고 있다. 특히 종계부터 잡아나가지 않으면 어렵지 않겠냐는 생각이 든다.
 
▲송현섭 전무(정우식품)= 성계육을 전문적으로 도계를 하는 입장에서 현재, 양계 농가에서 출하를 하려면 시굛군 축산과에서 이동신청서를 허가해야 성계가 움직일 수 있다. 성계운송차량의 경우 차량별로 GPS가 달려 이동경로를 시간대별로 확인할 수 있다. 도계장도 차량소독시설이 법제화 돼있어서 차량이 오고 가게 되면 그 안에서 차량을 전문적으로 소독하고 있다. 농가도 차량의 소독 시설이 구비돼 있어 이동 간의 방역문제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일부 지역에서 닭이나 가금류를 판매목적으로 허가없이 키우는 곳이 있는데 여기는 질병의 사각지역이다. 정부에서 다른 것도 신경 써야 하겠지만 이렇게 사각지대에 놓인 곳도 찾아다니면서 관리를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안영기 위원장(계란자조금관리위원장)= 현재 산란계 통계는 통계청 자료를 제외하면 볼 수 있는 곳이 없는데 통계청 자료 수치가 정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수급조절을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가 필요한데 전수조사 없이는 정확한 데이터를 만들기 힘들다고 본다. 방역을 보면 올해 초 AI로 인해 회의를 참석하면서 생추이동차량, 성계이동차량 등은 GPS가 달려 있어 문제가 없겠다 했
지만 중추는 이동 간에 문제가 발생했다. 중추를 여러 농장에 판매를 하기 때문에 AI가 발생하고 확산됐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출하증명서 등의 이력추적제가 필요한데 방역에 더욱 신경 쓰기 위해서 종란부터 성계 등 모든 이동간의 출하증명서 이동사항 등에 대해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생산이력에서는 종계나 원종계의 데이터도 필요하다. 현재 계란의 경우 난각에 어느 농가에서 생산된 것인가에 대한 추적이 가능하도록 마킹이 실시되고 있지만 병아리는 어느 부화장에서 나온 병아리다 정도 외에는 다른 데이터가 전혀 없어 질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이 없다. 즉 병아리에 대한 정보 없이 성계로 키우고 있는 것인데 앞으로 이력제가 도입된다면 농가입장에서 생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주동철 사무관(농림축산식품부)= 이력추적제는 지금도 어느 정도 구축이 돼있다. 소나 돼지처럼 최종산물까지는 안 돼 있지만 계란의 생산자가 표시되도록 돼 있다. 소가 먼저 이력추적제를 시작했는데 질병문제와 소비자들이 육우나 수입산 소고기가 국내산으로 둔갑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실시된 것이다. 계란같은 경우 최종산물에 대한 정보는 어느 정도 구축돼 있지만 원종계부터 산란노계 도축할 때 까지 흘러가는 정보가 미흡하다. 이것이 수급조절하고 질병하고 연관이 있는데 그래서 종계데이터를 구축해서 파악하려고 한다. 농장에서 도태를 시켜야 하는데 도태시키지 않고 환우를 시켜서 다른 농장에서 생산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현재 방역관리과에서 정밀히 조사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하고 있다. 원종계부터 최종 도계장까지 갔는지 정말하게 관리하기 위해 D/B구축사업과 별도로 연구용역을 하고 있다. 내년도 쯤에는 구축해서 방역지원본부가 일을 진행할 것이다. 수급에 있어서 제일 좋은 것은 원종계 단계에서 마릿수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고 산란계농장에서 마릿수를 가지고 있는 것도 중요하다. 종계에서 D/B가 구축되면 많다 적다가 금방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재민 편집국장= 현재 부화장에서 선별을 약하게 하거나 작은 종란까지 부화시켜 판매해 예측을 벗어나는 공급을 하는 경우가 있다. 종란을 판매하는데 발생률이 몇 프로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현재 산란계 부화장이 몇 개 안되기 때문에 공수의사를 활용해 입란실적과 부화율 등을 조사하게 한다면 부화장에서 시작되는 통계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각 축종별로 수급조절위원회가 만들어져 운영되고 있으나 산란계는 다른 축종과 달리 정확한 통계없이 진행하다 보니 회의자체가 유명무실해 보인다. 실제 수급조절 부분의 방안에 대해 논의를 이어가도록 하겠다.

▲주동철 사무관= 지난달에 육계수급조절위원회에서 계열사별로 실제 유통되는 닭의 5~7% 비축을 실시했다. KG당 1000원까지 떨어졌던 닭고기 가격이 바로 반등하기 시작했다. 자율적으로 하다보면 법적인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더 잘 할 수 있다는 예를 보여준 것이다. 현재 계란의 가격이 좋기 때문에 계란수급조절위원회도 연말까지 유보했다. 가격이 내려가면 노계도태를 하자고 결의할 것이다.

▲이상호 부회장= 미국은 강제 환우를 못하도록 제도화돼 있는 것으로 안다. 우리나라는 강제적으로 하면 반발은 있겠지만 제도적으로 강제 환우를 하는 사람에 한해서 법적인 페널티보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는 인센티브를 제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부분을 포함한 이력제에 대한 권한을 대한양계협회에도 할애해서 같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실제로 현재 산란계농가의 숫자가 얼마 안 된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먼저 D/B를 구축하고 이를 협회 회원과 같이 수급조절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주동철 사무관= 수급불안이 왜 오는지 잘 보면 결론적으로 닭이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GP가 많은지 PS가 많은지 확인해봐야 한다. PS는 얼마 안 되기 때문에 조절하기 용이하다. 전반적인 수급조절은 실용계 숫자가 가장 중요한데 성계육을 도태하는 부분은 시장원리에 의해 자연스럽게 조정돼야 한다. 계란가격이 작년부터 계속 좋아서 성계육의 도태가 점차 줄어들고 있고 일부 환우를 시키다보니 수급불안 요인으로 되는 것 같다. 적정수량이 됐을 때 도태하지 않고 환우시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최성천 조합장(대전충남양계농협)= 수급조절에 있어 문제는 환우계군이다. 심지어 2번 환우하는 사람도 있다. 이것만 법적으로 제재가 가능하다면 자연스러운 수급조절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원가 700원짜리인 산란용병아리를 1500원에 판매하고 있는 부화장의 행태는 양계인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생각한다. 조합에서 중추 사업을 하다 보니 대군업자쪽으로 병아리 수급이 몰리고 있어 대전충남양계농협도 잘 안주려고 한다. 특히 대군업자에게는 병아리가 1300원에 거래되고 소규모는 1500원에 거래가 되고 있으니 폭리가 너무 심하다고 본다. 이에 조합에서 공정거래위원회에 의견을 내려고 했었다. 정부에서도 앞으로 환우를 안 시키는 조건으로 병아리를 1000원에 납품받을 수 있도록 권고한다면 환우를 하려는 사람들도 점차 없어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김재민 편집국장= 병아리를 사려는 농가들이 모여 공동구매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고 대한양계협회가 해남에 검정소를 짓고 있는데 여기에 종축사업을 같이하면 견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특히 농협중앙회에 농협종축원이 있는데 양계협회와 협업을 통해 양계분야 종축사업을 하면 어떨까 생각해본다. 이제 마무리 발언을 해 달라. 방역보다는 수급조절쪽으로 논의가 돼는 것 같은데 만약 빅데이터로 닭의 숫자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축하고 이것을 가공하거나 정책을 만들어 시행하면 좋을 것 같다.

▲안영기 위원장= 몇 년 동안 추진 중인 광역유통센터 건립예산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계란산업이 1조7000억원 정도의 농업에서 비중있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축산시설현대화자금 등을 제외하면 타 축종이나 다른 농업 분야에 비해 소외된 업종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계란을 자급률이 99% 이상에 달하는 유일한 사업인데 유통의 개선 없이는 발전하기 힘들다고 본다. 광역유통센터는 정말 필요한 사업이다. 광역유통센터와 같은 시스템에 D/B가 붙어 유통구조 개선이 들어간다면 계란산업이 잘 흘러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제영 단장= 오리산업을 보면 올해 AI로 인해 산업이 반토막 났다. 질병으로 소비도 생산도 반으로 줄어든 것이다. 계란산업도 이런 부분을 잘 봐야 할 것 이다. 질병으로 인해 산업이 망가지고 다시 일어서기가 얼마나 힘든지 생산자, 유통인, 정부 다들 잘 아는 사실이다.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산업을 혼동시키는 그런 것들은 제도화를 통해 정비를 해야 한다. 비정상적인 것을 먼저 고치지 않으면 효과적일 수 없다.

▲이상호 부회장= 현재까지 계란산업의수급조절은 D/B로 인해 이뤄져야 하지만 인위적으로 조절해 왔다. 계란산업이 소,돼지와 다르게 농가수도 생산방법도 다르다. 병아리만 조절이 가능하다면 수급조절까지 가능하다. 그만큼 D/B가 중요한데 이를 구축하기 위해 이력제는 필수다. 문제는 부화장에서 얼마나 협조를 해주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정부의 의지를 믿고 이력제가 실시되기를 기대해본다.

▲최성천 조합장= 광역계란유통센터가 조속히 만들어야 방역부터 권익보호까지 농가들이 보호받을 수 있다. 일단 유통센터가 생긴다면 유통인들이 농장을 들어가지 않게 돼 방역에 확실한 도움이 될 것이고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로 생산자는 정당한 계란가격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또한 계란 생산량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수급조절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와 더불어 생산이력제를 통한 D/B와 방역, 수급조절까지 된다면 계란산업의 미래는 밝다고 본다.

▲주동철 사무관= 조만간에 농협중앙회와 협의를 통해 계란유통센터 T/F팀을 만들 계획이다. 기존 농협에서 가지고 있는 유통센터를 개보수해서 활성화 시키고 새로운 유통센터도 만들려고 한다. 기존의 집하장, 공판장 부분도 활성화하는 부분도 농협과 논의해서 최종계획을 세우겠다. 아마 내년부터는 바로 사업이 진행 될 것으로 보이며 D/B구축하는 부분도 대한양계협회 협조와 공조를 통해 산업이 바로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