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대한민국 안전불감증, 인삼종주국 지위 ‘위험’
[기자수첩] 대한민국 안전불감증, 인삼종주국 지위 ‘위험’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4.10.26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2014년 산림청 국정감사에서 신원섭 산림청장은 인삼과 산양삼의 차이가 무엇이냐는 질의에 인삼은 밭에서 재배하고 산양삼은 산지에서 재배한다고 답변했다가 김우남 농해수위위원장에게 초등학생식 답변이라고 지적받고 빈축을 샀다.

신 청장의 답변이 물론 맞는 말이지만 김 위원장은, 산림청장이라면 성분, 효능 등의 좀 더 정밀한 비교가 첨언돼야 한다는 말이다. 어떤 화제에 대해 말을 할 때 짧은 답변은 그에 대한 관심과 지식이 얕다고 느껴지기 마련이다.

고려인삼은 우리 민족의 자존심이자 대표적 보물이다. 그러나 국내 인삼 재배면적은 해마다 줄어들고 있고 세계 시장에서 국내 인삼 수출액은 채 1%가 되지 못한다. 꾸준한 중국 정부의 이른바 ‘인삼공정’에 인삼 종주국 위상은 항상 위협받고 있으며 이미 중국 장백삼과 미국 화기삼에 생산량에서 경쟁력을 잃은 지 오래다.

더욱이, 중국과 베트남, 홍콩 등에 인삼종자 10톤 규모가 밀반출된 것으로 드러났으며, 앞으로 7~13년 후에는 우리 종자 삼이 중국에서 재배돼 유통될 것이다. 느슨하게 대처했던 중국의 추격에 발목 잡힐 위기에 봉착했다는 것이다. 이런 중국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차별화 및 홍보 마케팅을 강화해하고 품종 보호부터 서둘러야 하지만 턱 없이 먼 이야기인 것 같다.

일원화 해 힘을 합쳐 대처해도 모자를 판국에 인삼은 농림수산식품부, 홍삼은 식약처, 산삼과 산양삼은 산림청에서 관리한다. 올해 7월에서야 농식품부·농진청·산림청 간의 공동 협의체가 만들어졌으나 이마저도 인삼, 산양삼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지 중국 인삼공정에 대한 대응이 아니다. 종자개량 및 보호, 표준물질연구를 기대할 수 있는 연구소는 2015년에야 ‘산림약용자원연구소’가 완공될 예정이고 삼 연구비는 농촌진흥청 연구비의 2%대에 지나지 않으며 액수는 4500만원이다. 한중FTA로 중국산 삼이 밀려들어 올 날이 머지않았지만 우리 정부는 태연히 낙관하고 있는 듯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