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고온기 축사 내 공기 흐름 빠르게
여름 고온기 축사 내 공기 흐름 빠르게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5.06.18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송풍팬, 그늘막 이용 등 관리 요령 당부

농촌진흥청(이양호 청장)은 여름철 가축의 고온 스트레스를 예방할 수 있는 축사 관리 요령을 소개하고 피해를 줄이는데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우리나라는 여름철 가축의 상한 임계온도인 27℃~30℃ 이상의 고온이 지속된다.

이런 환경에서는 가축 체온이 오르고 물을 마시는 양도 늘어난다. 반면, 사료섭취량은 줄어 결과적으로 증체량(체중증가량)이 줄고 번식 장애가 나타나며 심할 경우 폐사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가축의 체감 온도를 효과적으로 낮추려면 환기팬이나 송풍팬을 이용해 축사 내 공기 흐름을 빠르게 한다.

개방형 축사의 경우 창문이나 윈치커튼을 열어주는 것만으로 온도를 낮출 수 있다.

외부에 있는 외양간(우사)은 축사 면적 50㎡당 1대 이상의 송풍팬을 축사 바닥에서 3~4m 높이에 45° 방향으로 설치하고 풍속은 초당 1m 이상 확보하는 것이 좋다.

축사 내에 환기팬이나 송풍팬을 설치한 경우, 젖소의 산유량이 23.56kg(kg/일)으로 설치하지 않았을 때(20.47kg(kg/일))보다 많았다.

또 운동장이나 축사에 차광막 등 그늘막을 설치할 때도 송풍팬과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단열재와 차광막을 사용해 사육한 젖소의 사료섭취량과 산유량이 운동장에서 사육되는 젖소에 비해 높았다.

강제 환기로 온도조절을 할 수 있는 무창축사는 입기‧배기 팬이 잘 작동하는지 미리 점검한다. 체감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풍속이 초속 2~3m 정도가 되도록 한다.

안개 분무 등을 이용해 미세입자의 물을 뿌려주면 가축의 체표면과 축사 내 온도 감소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축사 내 습도가 높아지고 폐수량이 느는 단점이 있으므로 송풍팬 또는 환기팬과 함께 사용해 습도가 오르지 않도록 한다.

냉수 공급은 가축의 열 스트레스를 낮춰주고 사료섭취량이 줄어드는 것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므로 시설을 미리 점검해 둔다.

냉수 온도는 약 10~15℃가 가장 효과적이며 냉수가 없을 경우 지하수(약 16·17℃)를 바로 급여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각 축종별 고온 스트레스 저감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국립축산과학원이 발간한 ‘폭염을 이겨내기 위한 고온기 가축 및 축사관리 기술서(2010)’를 검색하면 다시 읽기가 가능하다.

최동윤 축산환경과장은 “여름철 가축피해는 고온 저감 시설만으로도 예방할 수 있는 만큼 축사 형태와 여건에 맞는 시설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