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물 수출 증가세 탄력
임산물 수출 증가세 탄력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1.28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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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 침체 불구 밤·송이 등 수출늘어
지난해 우리나라의 임산물 수출액이 1억5천400만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최종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09년에 비해 25% 늘어난 수치로 3년 만에 증가세로 돌아선 것. 임산물 수출은 지난 2007년 1억4천만 달러를 기록한 이후 2008년 1억3천800만 달러, 2009년 1억2천400만 달러로 매년 감소해 왔다.
이같은 성과는 송이버섯, 생밤, 건표고, 파티클보드, 제재목 등 주요 수출 품목의 수출규모가 늘어났기 때문. 특히, 송이버섯은 주 수출국인 일본의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 생산량 증가로 지난해보다 수출이 140만 달러 늘었다.
지난해 국산 밤이 우리 임산물로는 최초로 미국 대만 프랑스의 대형유통매장 입점에 성공해 연중 판매 체제를 구축하게 된 것도 임산물 수출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로 꼽힌다. 이를 위해 지난해 10월 국내 10개 밤 수출업체가 최초의 연합법인을 설립하기도 했다.
품목별로는 생밤이 잦은 강우 등 기상악화로 인한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미국과 유럽 시장 확대에 힘입어 전년 대비 9.6%가 늘어난 2천74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올렸다.
송이 수출도 31.4% 늘어난 585만 달러를 수출했고 표고버섯은 일본 시장의 소비가 감소했으나 대만으로의 수출이 늘면서 2009년보다 0.8% 증가한 523만 달러였다. 목재류는 리비아 알제리 등의 건설 붐으로 인한 합판 및 건축목공 등의 수요 증가로 5천240만 달러를 수출했다.
박종호 산림청 국제산림협력추진단장은 “올해에는 해외시장개척사업에 43억원,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한 수출용 장비지원에 4억원, 목재류 수출원자재 구입자금 지원에 20억원 등 모두 67억원을 임산물 수출 확대 사업에 지원할 계획”이라며 “올해 신규 사업으로 해외시장 정보조사와 마켓테스트를 실시해 신시장 개척에 도움을 주는 한편, 수출 성과에 따라 대표 품목과 우수 수출업체를 육성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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