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에 대한 시야 넓혀야…“유통산업 소홀”
축산에 대한 시야 넓혀야…“유통산업 소홀”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7.03.15 0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자와 소비자 접점에 위치한 도축·유통·가공 중요성 인지해야

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가 차기 정부는 생산자에 편중된 축산법과 제도 정비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했다.

지난 14일, 한국축산물처리협회 회의실에서 개최된 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 회의에서 관련단체들은 축산법에서 정의하는 축산업에 도축·가공·유통문야를 삽입하고 농식품부에 축산유통국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축산업은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규모화된 축산은 도축·가공·판매 등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어 축산물 유통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축산법에서 규정하는 축산업에도 포함되지 않은 상태다. 때문에 정책자금 대출에도 애로사항이 많으며 유통부문이 주요한 대형 패커육성이라는 정부정책에도 배치된다. 국내 축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산업이 되기 위해서는 도축·가공 등 유통분야의 정책적 소외가 차기 정부에서는 개선돼야 한다는 목소리다.

때문에 생산자와 소비자의 접점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유통부문에 대한 정부정책 지원을 받으면서 생산자에게 같은 산업을 영위하고 상생의 대상이라는 소속감을 높이기 위해 현행 축산법 2조 4항에서 규정하는 ‘축산업이란 종축업․부화업․정액처리업 및 가축사육업을 말한다’를 ‘축산업이란 종축업․부화업․정액처리업․가축사육업 및 도축·가공업을 말한다’로 개정해 줄 것을 주문하는 것이다. 이밖에 생산자와 동일한 수준의 1%금리지원, 농식품부 축산유통과 신설, 도축장 관할 부서 일원화, 축산물 수출활성화 자금지원 및 대상국 확대를 요청했다.

김용철 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장은 “축단협 대선 공약 요구안에는 생산자 위주의 현안문제 도출이 주류였다”면서 “유통부문에 대한 공약요구사항을 협의회를 통해 정리해 각 정당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