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유산 고로쇠수액, ‘지리적표시 임산물’ 지정
덕유산 고로쇠수액, ‘지리적표시 임산물’ 지정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2.1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륨·마그네슘·나트륨 등 무기질 함유량 많아
덕유산에서 채취되는 고로쇠 수액이 산림청(청장 정광수)의 지리적 표시 임산물로 등록됐다. ‘지리적표시제’는 농ㆍ임산물 및 그 가공품의 명성ㆍ품질 등 특징이 특정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그 생산물이 그 지역에서 생산된 특산품임을 표시하는 제도다.
산림청은 지난해 2월 덕유산고로쇠영농조합법인(대표 최창심)이 이 지역에서 나는 고로쇠 수액에 대해 신청한 지리적표시등록을 심의한 결과 지리적 특성과 우수한 품질을 확인하고 지난 7일 지리적 표시 제 33호로 등록했다.
덕유산고로쇠영농조합법인은 2010년 2월 이 지역 고로쇠수액 생산자 135명이 채취한 고로쇠수액 108만ℓ중 영양성분이 풍부한 72만ℓ에 대해 지리적표시 등록을 신청했었다.
덕유산 고로쇠수액은 지리적표시등록심의회가 현지조사와 서류심사 등을 통해 심의한 결과, 무기질 중 칼륨 마그네슘 나트륨 인 망간 등이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것보다 다소 많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인정됐다.
우리나라는 우수한 지리적 특산품을 국내외에서 보호할 목적으로 ‘무역관련 지적재산권 협정(WTO/TRIPs, 94)’ 및 ‘한국-EU 기본협력’에 따라 지난 1999년 1월 농산물품질관리법 제8조에 지리적표시제를 도입했다.
이중락 산림경영소득과장은 “우리 임산물 먹을거리를 믿고 먹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리적 특성이 인정되는 우수한 임산물을 찾아내 지리적표시 등록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