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협, 계란유통센터건립 위한 TF 구성 추진
양계협, 계란유통센터건립 위한 TF 구성 추진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2.01.09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내 구체적 추진 방안 마련키로

광역단위 대형 계란유통센터건립 추진 T/F팀이 대한양계협회 주관으로 구성된다.

대한양계협회(회장 이준동)는 지난 5일 KTX대전역 덕수실에서 1월 채란분과회의를 개최하고 계란유통센터건립 T/F팀 구성과 계란 난각의 생산자명 기호 표시 방법 등에 대해 논의를 했다.

계란유통센터건립 T/F팀을 이끌 추진단장에는 안영기 채란분과위원장이 맡고 양계협회 6도 지회에서 2~3명씩 추천을 받아 1월 10일까지 인원을 구성하고 설전에 1차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여기에 정부, 농협, 계란유통협회, 학계, 기자 등을 추진 T/F팀에 합류시켜 계란유통관련 해 본격적인 논의를 할 예정이다.

이는 2013년도 정부 예산에 계란유통센터건립의 자금을 반영시키기 위한 것으로 매달 2회 이상 강도 높은 회의를 통해 최대한 빠르게 논의결과를 만들어 낸다는 방침이다.

유통센터건립은 한미FTA 등으로 인해 채란분야의 피해가 불가피한 만큼 이를 최소화하고 장기적으로 위기를 기회로 삼고자 하는 대한양계협회의 확고한 의지가 담겨졌다.

T/F 추진단의 안영기 위원장은 “농산물 시장개방 확대에 대비해 지금과 같은 유통구조로는 국내산 계란의 원산지 체계를 구분할 수가 없다”며 “계란유통센터를 건립해 국내산 원산지 표시를 해야 안전한 국내산 계란생산체계가 구축된다”고 밝혔다.
이에 대응 전략을 마련해 계란산업의 이해와 요구사항 및 농협, 분야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해 정부에 건의하고 지자체의 반영을 건의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지난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간 계란난각 표시(생산자명 표시)를 농가와 식욕란수집판매업자 중  누가 해야하는지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며 난각표시 제도가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표시의무자에 대한 명확한 유권해석이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이어졌다.
또한 정부차원의 마킹기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지만 이미 경기도 등의 지자체에서 지원이 시작돼 정부차원의 지원은 불가피하다며 지원이 안되는 지차체에 대해 협회 차원의 강력한 건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마킹기를 구매 시 부가세 등의 세금을 면세로의 전환을 농림부에 건의 요청하기로 했다.

한편, 지난 2일 전북 김제시 오정동의 한 계란판 제조공장에 불이 나 공장 전체가 전소했다. 해당업체는 종이난좌를 일 20만판을 생산해 전라도지역에 독점공급했다. 하지만 피해복구 기간이 3~4개월 이상 소요할 것으로 나타나 전라도지역의 계란판 공급에 차질이 불가피하고 현재 계란판 1개당 2원정도 인상돼 농가의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비상대책을 새워 계란판 공급업체의 단합 및 정상공급에 대한 협조공문을 발송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