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중단하고 ‘스마트 로드맵’부터 갖춰야
스마트팜 중단하고 ‘스마트 로드맵’부터 갖춰야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8.08.17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실성 바탕 둔 단계별 추진 바람직…농민단체+전문가그룹 반대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팜 혁신밸리사업(이하 스마트팜사업)’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는 견해가 농민단체만이 아니라 시설원예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터져나왔다.

최근 농민의길 소속 농민단체들이 광화문과 청와대 앞에서 스마트팜밸리 추진을 반대하고 그 내용을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실에 전달한 상황이지만 이에 앞서 스마트팜 혁신성장사업의 바람직한 추진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도 농업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영찬 서울대 교수는 토양과 생육에 대한 데이터 축적이 부족해 자동화의 가능성이 적고 인적자원과 핵심기술이 존재하지 않는다이 때문에 전국적으로 4개 지역을 선발해 수천억원을 들여 스마트팜 혁신밸리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잘못된 투자라고 비판했다.

최 교수는 또 스마트팜사업은 빅데이터가 축적되고 관련 기자재의 개발이 완료돼 설치단가가 대폭 낮아질 때 차근차근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 교수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일자리확대가 잘 이뤄지지 않으니 기재부가 예산을 가지고 농식품부를 쪼는 식으로 스마트밸리를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다더구나 혁신성장 5조 투자의 일환으로 스마트농업을 정부가 강제로 밀어붙이는 것은 실체도 없는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를 밀어붙이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중단할 것을 호소했다.

이종원 경북대 농업과학기술연구소 연구교수는 스마트팜사업은 기술적으로 농가·지역·국가별 스마트농업 구현을 위한 플랫폼과 관련기술이 개발돼야함은 물론, 농가와 관련사업체, 산업을 위한 플랫폼 개발이 선결돼야 한다또한 생산·소비자, 수입·수출국 간의 공유경제가 실현돼야 하는 어려운 전제조건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태완 한국시설원예ICT협동조합 이사장은 스마트팜 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판로개척 기능이 집약돼 농민-기업-연구기관 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거점으로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에는 공감한다그러나 실제 누가,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가 제대로 검토되지 않았고 혁신밸리를 중심으로 기술개발, 컨설팅, A/S, 수출거점 등을 추진하기 위한 기술적 기반이 매우 미진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전국농민회 관계자들은 농가인구 감소추세에 따라 생산력 유지를 위해 스마트 농업을 강조하는 것은 이해되나 고비용을 치르면서 높아지는 생산비는 왜 고려하지 못하는지 모르겠다수출이 줄어 파프리카 등 대부분 농산물이 내수시장으로 돌아와 시장과잉을 겪는데도 이런 계획을 세우는 건 일자리 창출이 아니라 헛돈쓰기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