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수출 100억불 향해 ‘전진’
농식품 수출 100억불 향해 ‘전진’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2.02.29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 국가별 차별화·한류 활용 등 수출전략 마련

농수산식품 수출이 증가세를 보이며 올해 목표인 100억불을 향해 뛰기 시작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에 따르면 14일 현재 농수산식품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8% 증가한 7억5740만불(잠정치)을 기록했다.
수출업체 조직화에 따른 단가상승 등으로 신선농산물 수출이 41% 증가했고, 수산식품도 참치 등의 수출 강세로 22.9%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일본(28.5%), 미국(47.9%) 등의 수출증가가 두드러졌다.
aT 측은 수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100억불 달성을 위해 필요한 30% 이상 증가율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므로 국가별 차별화, 한류 활용, 식품기업 육성 등의 수출전략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대 수출시장인 일본에 대해서는 방사능 오염 이후 안전한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을 공략해 대체수요를 발굴하고, 지난해 일본 닛케이 트렌디사가 발표한 ‘히트상품 30’에 막걸리(7위), 홍초(18위), K-pop열풍(21위)이 포함될 정도로 한류와 한국식품의 인기가 뜨거운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해 올해는 대 일본 농식품 수출 30억불을 달성할 계획이다.
수출 성장동력으로 대두되는 중국과 아세안 지역은 중서부 내륙시장 개척 강화, 유제품박람회 신규참가, 고소득·젊은층 대상 현지광고 등 적극적인 시장 개척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또한 싱가포르에 딸기, 필리핀에 조제분유 등 국가별 대표품목을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한류 열풍과 한식세계화를 활용해 한국식품 붐 조성에 나선다. 박람회, 판촉행사 등에 한류스타를 활용해 한국식품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해외 한식당 협의체를 중심으로 국산 식재료의 공동구매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식품기업수출협의회의 공동마케팅 활성화, 올해 발족한 aT 농수산식품기업지원센터의 컨설팅 서비스 등으로 식품기업을 육성하고 가공식품 및 식재료 수출길을 넓힐 계획이다.
김재수 aT 사장은 “올해도 수출여건이 쉽지만은 않기 때문에 더욱 적극적인 수출전략이 필요할 것”이라며 “과거 국가전체 수출이 1976년 77억불에서 1년 후 100억불을 달성한 것처럼 농수산식품 수출도 정부와 수출업체의 노력으로 올해 100억불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