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2개팀 신설 등 중규모 조직개편
농식품부 2개팀 신설 등 중규모 조직개편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9.02.28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소비정책과, ‘식생활소비급식진흥과’로 확대 개편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축산물 생산단계 안전관리 강화, 농식품 분야 신·재생에너지 확산을 전담할 팀을 각각 신설하고 급식을 통한 지역농산물 선순환 체계 구축,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악성 가축질병 유입 차단 등을 담당할 인력을 보강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26일 공포·시행된 농림축산식품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에 포함된 사항이다.

신설되는 농축산물위생품질관리팀은 산란계 농장 및 종축장 안전관리인증 의무화 추진, 유해물질 산란계 농장 전수조사 등 관리 강화, 농장 안전관리인증 기준(HACCP) 강화 및 사후 관리 불시점검제 도입 등 식품안전개선 종합대책후속 조치와 농약 등 유해물질에 대한 사전안전관리를 위한 PLS 시행에 필요한 농가 교육·홍보 등을 전담할 예정이다. 농산물 안전관리(식생활소비정책과)와 축산물 위생관리(방역정책과) 업무를 통합해 유통소비정책관실에 팀원 8명으로 설치했다.

농촌재생에너지팀은 정부가 2030년까지 전체 발전량의 20%를 재생에너지로 보급하기로 한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의 목표 달성을 지원하고 농촌 지역의 체계적인 태양광 발전, 주민참여형 시범사업 추진 등 농식품 분야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전담할 예정이다.

식생활소비급식진흥과는 중소농의 판로를 확보하고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유통채널을 확대하기 위해 공공급식에 지역 농식품 사용을 촉진하는 지역단위 먹거리선순환 체계 구축 업무를 담당할 인력을 2명 보강하고 담당과 명칭을 식생활소비정책과에서 식생활소비급식진흥과로 바꿨다.

이밖에 농산업정책과는 스마트농업 인력을 보강하고 국경검역과 가축질병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검역과 방역인력을 증원했다.

농식품부 박범수 정책기획관은 이번 부서 신설과 인력 증원은 농축산업 안전관리 강화, 신재생에너지 확대, 로컬푸드(지역먹거리) 체계 확장, 스마트 농업 확산 등 2019년도 농식품부 업무보고에서 국민들에게 약속한 중점과제 추진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올해는 문재인 정부 3년차로서 농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조직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