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CCP 관리 불시평가 전환…“상시 점검하세요”
HACCP 관리 불시평가 전환…“상시 점검하세요”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9.04.0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시평가 대상 여부 HACCP인증원 홈페이지서 확인 가능

[농축유통신문 김재광 기자] 

올해부터 HACCP 인증 사업소가 인증기준을 준수하면서 운영하고 있는지 불시에 조사평가를 실시한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장기윤)은 식품 및 축산물 HACCP인증업체의 HACCP 운영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정부 정책에 따라 올해부터 HACCP 정기 조사평가를 불시평가로 전환해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HACCP 인증 다음해부터 실시하는 정기 조사평가시 행정예고제에 따라 평가일정을 사전에 인증업체에 알린 후 업체에 방문해 평가했다. 그러나 먹거리 안전 수호라는 목적달성이 어렵다는 지적과 식품안전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등 HACCP시스템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이 증대되자 불시로 전환한 것이다.

축산물 인증업체의 축산물위생관리법 위반사항이 발견된 경우, 조사평가 실시 여부에 상관없이 다시 불시평가를 실시하는 등 사후관리도 한층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구경민 가공인증팀장은 “불시평가에 대한 문의가 많다”며 “해당 업체의 자체평가 및 불시평가 대상 업체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HACCP인증원 홈페이지(www.haccp.or.kr) HACCP 탭 내‘조사평가 대상 확인’에서 인증번호로 검색이 가능하다”며 많이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장기윤 한국식품안전관리원장은 “HACCP인증원은 ‘안전관리인증 내실화’를 목표로 HACCP인증의 안전성과 소비자 신뢰를 제고하는데 노력하고 있다”며 “불시평가 제도가 조기에 정착되도록 인증업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