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건강한 먹거리 동행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건강한 먹거리 동행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9.06.28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로컬푸드 확산을 위한 3개년 계획 수립
로컬푸드 소비체계 구축 비전 및 목표
로컬푸드 소비체계 구축 비전 및 목표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어 가는 지역농산물 유통체계가 만들어진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얼굴 있는 건강한 먹거리의 지속가능한 확산을 위해 로컬푸드 확산을 위한 3개년(’20~’22)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2017년부터 로컬푸드의 사회적 가치에 주목해 국정과제 등에 지역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을 포함·추진해왔다.

2018년에는 먹거리 선순환체계 TF’를 구성해 공공급식 등에 지역 농산물을 공급하는 선도모델을 만드는데 주력했다.

본 계획은 로컬푸드 소비체계를 본격적인 확산 궤도에 올리기 위해 종합적인 접근을 통해 시민사회·지자체와 함께 추진해 나갈 향후 3년간의 중점 실행계획을 중심으로 수립했다.

그간 정부는 연구기관·전문가, 지자체 담당자, 생산자단체 및 시민단체, 유통업계 관계자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 계획은 로컬푸드에 대한 가치 확산을 통해 대국민 인지도를 70%까지 높이고 공급-소비기반을 확충해 로컬푸드 유통 비중을 15%까지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보다 세부적으로는 공공기관·군급식 로컬푸드 공급비중을 ’22년까지 70%로 높이고, 로컬푸드 소비체계 구축에 참여하는 지자체를 100개까지 늘려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완주 사례처럼 로컬푸드 생산유통주체가 안정화되고 다양한 소비채널을 갖춘 선도지자체를 10개까지 육성해 약 7000개의 지역 내 신규 일자리 창출도 도모할 계획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우선, 시민사회·지자체와의 동반 관계 형성을 통한 가치 확산에 주력한다.

시민단체 주도로 로컬푸드를 활용한 사업모델을 기획추진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비를 지원하고 시민사회 먹거리 페스티벌을 실시해 로컬푸드 가치 확산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계획수립부터 실행·추진단계까지 지역에서 로컬푸드 소비체계 구축을 위해 필요한 부분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국민들의 로컬푸드 인지도와 소비 참여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로컬푸드를 대표하는 핵심 콘텐츠(로고송·포스터·CI )를 제작·전파하고, ‘로컬푸드 서포터즈를 결성·지원한다.

이밖에도 농식품부는 중소농 중심의 안정적인 공급체계를 구축 로컬푸드에 대한 소비자 접점 확대 등을 통해 모두가 믿을 수 있는 얼굴 있는먹거리 생산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현재 약 45여개 지자체에서 로컬푸드 소비체계 구축을 준비하고 있는 등 지역에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면서 이번 로컬푸드 확산을 위한 3개년 추진계획은 시민사회·지자체와 함께 고민하고 논의한 결과물인 만큼 향후 로컬푸드 소비체계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기 위한 발판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