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가축처리 정부지원 절실
폐가축처리 정부지원 절실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2.03.15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계부화분과, 축산선진국 처리방법 강구

종계부화업 허가제 관련 폐가축처리시설 대해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양계협회 종계부화분과위원회(위원장 이언종)는 3.14일 충남 천안시 대명가든에서 3월 종계부화분화회의를 갖고 종계부화업 허가제와 2012년 원종계 및 종계수급동향에 대해 논의했다.

허가제 관련 폐가축처리시설에 대해 고도욱위원은 “네덜란드, 호주, 캐나다 등은 축산허가제 국가이고 폐가축을 국가에서 수거해 처리한다”며 “국가에서 수거해간 폐가축의 질병유무까지 확인해 질병의 근원부터 밝히는 중요한 자료까지 활용된다”고 밝히며 축산선진국가의 방법을 찾아 강구하자고 말했다.

김종수위원은 “농장에 소형 폐가축처리기기를 운영하고 있지만 처리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고 소형이라서 일일처리량에 한계가 있다”며 “대형 폐가축처리기기와 처리비용을 정부보조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밝히며 다이옥신이 발생시키지 않은 기기가 선행 조건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허가제에 이어 2012년 원종계 수입현황으로 2009년 상반기에 9만3200수가 수입됐지만 2012년 상반기에는 13만수가 수입되고 있어 2009년 대비 39.4%가 증가한 걸로 나타났다.

이에 수급정책방안을 놓고 논의했지만 종계농가 스스로가 많은 정보를 가지고 주변상황을 적용해 입식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으로 논의됐고 업계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