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미주유럽 시장에 한류 수출농식품 띄운다
2020년 미주유럽 시장에 한류 수출농식품 띄운다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9.12.10 10: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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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aT, 미주·유럽시장 수출확대 전략회의 개최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지난 9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국내 농식품 수출업체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주·유럽시장 수출확대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한국 농수식품 수출 3위인 미주시장과 식문화 강대국 EU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마련된 이번 전략회의에서는 전문가의 시장진출 노하우를 공유하고 현지 주류시장 진출 확대방안을 논의했다.

미주시장 진출전략 세션에서는 aT 김광진 미주지역본부장의 미국 식품시장 트렌드와 향후 진출방안를 비롯해, ACI Law Group 진정 변호사의 최근 식품안전현대화법(FSMA) 시행으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 미국 식품 통관 절차를 사례위주로 살펴보며 미국시장 진출 노하우를 전했다.

특히 aT2020년 미국시장 수출확대를 위한 품목, 마케팅, 홍보, 인프라4가지 분야의 진출 전략으로 ▲농가소득 직결품목 육성 1억불 규모 수출품목 육성 주류시장 개척 벤더 발굴 온라인 채널 확대 내륙지역 제2선 시장개척 한류 활용 K-Food 홍보 밀레니얼세대 겨냥 SNS 강화 인종별세대별 스포츠 마케팅 FSMA 컨설팅 및 통관 지원 시장 이슈정보 물류지원 인프라 확보 등을 제시했다.

이어지는 유럽시장 진출전략 세션에서는 aT 김민호 파리지사장의 유럽연합(EU) 수출현황 및 수출확대 전략발표와 더불어 프랑스 시장에서 현지 맞춤 브랜드 개발로 주류시장 개척에 성공한 메종 드 꼬레(Maison de Corée)의 김직 이사가 유럽시장 진출 노하우를 수출업체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aT 파리지사는 유럽시장 진출 전략으로 4개 권역별 마케팅 차별화 발효식품, 비건 등 전략품목 발굴 국제스포츠, 문화행사 등 국제행사 활용 K-FOOD 홍보 호레카(HoReCa)산업 집중공략을 통한 신수요처 발굴 등에 대해 발표했다.

aT 이병호 사장은 미주·유럽시장은 현지 주류시장 진출이 활발할 경우 한국 농식품의 수출 증가세가 높을 시장이라며 이번 전략회의에서 제시된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내년에도 적극적인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주, 유럽시장 수출확대 전략회의 추진계획 및 발표자료

1.추진목적

2019년 수출확대 성과ㆍ계획 공유를 통한 연말 업계 수출확대 의욕 고취 및 2020년 시장진출 전략 공유를 통한 수출업체 차년도 시장 전략 수립 방향성 제시

2.추진내용

  • 일시: 2019.12.9(월), 13:30~17:00
  • 장소: aT센터 4층 창조룸
  • 참석자: 수출업체 및 유관 협ㆍ단체 등 200여명

▼세부일정(안)

▼참고/발표자료 요약

미주시장 진출전략

  • 2020년 대미 수출 목표: 11억불 / 2019.11월 말 기준 수출실적 : 10.64억불
  • 시장환경 및 식품 소비 트렌드(△웰빙△식도락문화 사회공유△에스닉푸드△대체육), 성공사례, 진입 고려사항 등 분석
  • 주요 추진 전략은 품목ㆍ마케팅ㆍ홍보ㆍ인프라 과제로 나누어 제시
  • -(품목)△농가소득 직결 △1억불 규모 수출품목 육성△특별관리 품목 모니터링
  • -(마케팅)△주류시장 개척 벤더ㆍ브로커 발굴△신선ㆍ신제품 및 온라인 채널 확대△미 내륙지역 제2선 시장개척
  • -(홍보)△한류 활동 K-Food 홍보△밀레니얼세대 겨냥 SNS강화△스포츠 마케팅
  • -(인프라)△FSMA컨설팅, 통관지원△시장 이슈정보△물류지원 인프라 확보

미국식품 통관 성공 길잡이

  • △미국수입통관절차(Food Import Process) △수입경보(Import Alert), 식품안전현대화법(FSMA) △식품통관 거절 사례를 토대로 성공적인 통관 성공 방안을 소개

유럽시장 진출전략

  • 2020년 대EU 수출 목표: 7억불 / 2019.11월 말 기준 수출실적 : 5억불
  • 시장환경 및 식품 트렌드(△에스닉푸드△유기농△건강식품△채식△간편식△스토리텔링△인스타그래머블)분석
  • 주요 추진 전략은 권역별 마케팅,전략품목,홍보,신수요 발굴로 나누어 제시
  • -(권역별 마케팅)△서유럽은 대형유통업체 입점 확대 마케팅△남유럽은 아시안 마켓을 브릿지마켓으로 활용△동유럽은 현지 진출 한국기업을 활용한 마케팅 전개△북유럽은 한국식품 인지도 제고를 위한 체험 및 홍보 집중
  • -(전략품목 발굴)△발효식품△유기농 비건 제품△시장에 맞는 패키징
  • -(홍보)△국제스포츠△문화행사△지역미식축제 등 국제행사 활용 K-Food 홍보
  • -(신수요발굴)△케이터링 업체 협업△식자재 바이어 대상 요리시연회△호레카(HoReCa)박람회 발굴 등으로 호레카 산업 집중 공략

프랑스 현지 리테일 공략을 위한 전략

  • △진출 성공 품목(냉동, 면류, 음료 등) 소개△프랑스 대형슈퍼마켓 내 아시아식품 현황 분석△플래그쉽 스토어 마케팅 소개 등을 통해 현지 공략 전략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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