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가금이력제 시행...업계, "계도기간 달라"
내년 1월, 가금이력제 시행...업계, "계도기간 달라"
  • 석민정 기자
  • 승인 2019.12.13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월 시행에 혼란 가중 예상’...단계적 시행 및 계도기간 요구


▲지난 6일 성수 이마트 본점에서 축산물품질평가원 및 생산자단체장들이 이력제 표기를 확인하고 있다.
▲지난 6일 성수 이마트 본점에서 축산물품질평가원 및 생산자단체장들이 이력제 표기를 확인하고 있다.

[농축유통신문 석민정 기자] 

축산물 이력제가 닭오리계란으로 확대되면서 가금 및 계란업계는 혼란스럽다는 입장이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내년 1월 가금 및 가금부산물까지 확대 시행을 앞두고 지난 6일 성수 이마트 본점에서 닭오리계란이력제 조회 서비스 시연행사를 열었다.

이번 이력제 확대는 가금 및 가금산물의 생산부터 유통 및 판매까지 단계별 정보를 기록관리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회수와 유통 차단이 가능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장승진 축산물품질평가원장은 축산물 유통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국민이 안전하게 축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가금 및 계란유통업계에선 이번 이력제 시행에 대해 고개를 갸우뚱하고 있다. 닭고기 시장의 경우 절단육과 가공육이 여러 거래처로 이동하면서 이력제의 혼선이 발생하고 공급과잉 시 발생할 문제점이 농후하다는 것이다.

송광현 육계협회부회장은 이력제 시행 사업을 큰 방향으로 봤을 때 공감하지만 닭고기 시장이 활기를 띄지 못하는 상황에서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산업의 침체만 불러 올 것이라며 소가축의 유통환경이 가진 다름을 파악해야한다. 이를테면 부분육, 통닭 등 품목별로 또는 대형마트, 가맹점, 단체급식 등 거래처별로 다른점을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계도기간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아울러 계란유통업계도 계란이력제 시행이 결코 만만치 않다고 입을 모았다. 계란유통업계 관계자는 이번 이력제 시행의 목적이 생산단계부터 소비자에게 가기까지 투명하게 관리된다는 것인데 이미 계란은 산란일자표시, 선별포장업 시행 등으로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계란이력제 시행은 효율성이 떨어지는 사업으로 혼란만 야기할 뿐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유통인들은 한 업체만 아니라 다양한 업체와 거래하는 경우가 많은데 거래처마다 또는 품목별로 코드를 부여받아야한다. 이때 혹시라도 제품 하나가 바뀌게 되면 범법자로 몰리는 상황이라며 이력제를 관리하는 직원을 2달간 교육시켜도 복잡한 현장상황에 떠나버리기 일쑤"라면서 현장의 애로사항을 전했다.

한편 축평원은 닭오리계란 이력제 시행을 한 달 앞두고 제도가 안정적으로 도입돼 정착될 수 있도록 남은 시범사업 기간 동안 미비점 보완에 중점을 둘 방침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