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희생농가, “정부, 꼼수부리지 말고 재입식 대책 달라”
ASF 희생농가, “정부, 꼼수부리지 말고 재입식 대책 달라”
  • 정여진
  • 승인 2020.02.1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ASF 희생농가 비대위, 파주 통일동산-국회-청와대 차량시위
  • 하태식 회장 불참에 일부농가, “한돈협회장 맞나

[농축유통신문 정여진 기자] 

ASF가  발생한지 4개월이 넘도록 정부가 재입식에 대해 묵묵부답을 일관하자 분노에 극에 달한 농가들이 2차 총궐기대회를 열고 정부를 향해 재입식 로드맵을 제시해달라며 강력히 촉구했다.

ASF 희생농가 총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준길)는 지난 11일 파주 통일동산을 시작으로 국회, 청와대로 2차 총궐기대회차량시위를 펼치며 국회에서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국회 앞에 모인 100여명의 농가들은 살처분은 하루아침, 재입식은 기약없다”, “현실적인 보상없이 한돈산업 미래없다”, “기약없는 이동제한 한돈농가 다죽는다며 정부를 향해 성토했다.

이상호 강화 비상대책위원장은 농식품부 김현수 장관과 이낙연 총리는 눈과 귀를 닫고 있다우리의 희생을 자신들의 업적으로 여기고 있다. ASF의 모든 피해를 한수 이북 지역 농가가 떠안고 있어 고통스럽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는 국민의 사유재산을 강하게 침해하는 것인 한편 오는 55일에 가축전염병예방법이 발효되는데 멧돼지를 이유로 한껏 버티다가 외부 변수가 없으면 발효직전에 재입식을 허용하려는 것이 아니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가축전염병예방법 제 483항을 보면 가축전염병으로 피해를 입은 가축의 소유자 또는 시설 등에 대한 신속하고 합리적인 보상 및 지원을 위해 시·도지사 소속으로 가축전염병피해보상협의회를 구성케 돼 있다.

이에 한돈농가들은 협의회에 피해에 대한 평가 및 영업손실, 폐업보상 등을 생산자단체와 협력해 바로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이날 비대위는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를 향한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정부는 ASF의 국내 유입에 대한 정확한 경위를 밝혀야 한다 단계별 재입식, 전면재입식, 부분입식 등 재입식에 관한 로드맵을 제시하라 살처분 정책에 희생된 농가에 대한 합리적 보상책을 마련하고 재입식에 대한 약속을 선행하라 야생멧돼지 통제에 대한 농식품부와 환경부의 로드맵을 제시하라 환경부는 야생멧돼지 ASF 발생의 책임을 지고 전부 포획 및 사살을 즉각 시행하라 등이다.

이날 ASF 희생농가 총괄비대위는 농가가 바라본 재입식 로드맵을 마련했다.

오명준 사무국장은 야생멧돼지의 ASF 발병이 없고 야생멧돼지가 존재하지 않는 김포, 강화 지역은 멧돼지로부터 안전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즉각적 재입식을 실시해야 한다파주, 연천 지역은 야생멧돼지, 농가에서 ASF가 발생했으나 현재는 사육돼지에서 ASF가 발생되고 있지 않으니 사육농가 방역대 10km 밖에 위치한, 농장 차단 방역시설을 보완한 농장부터 순차적으로 재입식을 진행하라. 그리고 향후 양상을 보며 방역대 5km, 3km 내 농가로 순차적 재입식을 허용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철원 지역에 대해서는 철원은 야생멧돼지에서 ASF가 발생했으나 사육돼지에서는 현재까지 발생 않고, 과도한 이동제한으로 출하 지연이 심각하다이동제한에 따른 출하 패널티 보완 등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고 요구했다.

한편 이날 국회에서 진행한 집회에 하태식 한돈협회장은 나타나지 않아 집회에 모인 농가들의 의문을 자아냈다. 이날 하태식 회장은 국회 안에서 정부에서 풀리지 않는 법안 등 정치권에게 설득하는 시간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는데 농가들의 답답함과 집행부의 답답함이 교차돼 이러한 서러움이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