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에 무해한 살균 소독제 개발
인체에 무해한 살균 소독제 개발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0.07.03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연,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 제공 가능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식품 제조 설비, 도구 및 기구 등 식품이 접촉하는 표면의 위해 미생물 제어를 위해 안전성이 검증된 식품첨가물을 이용한 항균복합조성물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한국식품연구원은 기존 화학적 살균소독제를 대체할 수 있는 항균복합조성물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살균소독제는 식품 제조시 관련 기구의 표면을 살균, 소독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현재 식품제조업체에서는 차아염소산수, 차아염소산나트륨, 오존수 등 화학적 살균소독제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차아염소산나트륨은 살균력이 강력하고, 사용하기가 간편하며, 가격이 저렴하다. 하지만 과다사용 시 잔존 염소에 의한 안구 및 피부 자극 발암 우려 물질인 총트리할로메탄(THMs) 생성 입과 인두(입과 식도 사이), 식도, 위 등에 알레르기 반응에 따른 염증 및 출혈 유발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항균복합조성물은 로즈메리 및 녹차 추출물, 구연산, 폴리리신 등 미국 FDA의 안전원료인증물질(GRAS; Generally Recognized As Safe)로 규정한 화합물을 혼합한 것으로인체에 무해하다. 개발된 항균복합조성물은 식품제조업체의 설비/기구(스테인리스 스틸·폴리프로필렌 소재)와 가정용 도마··바구니 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침지하거나 뿌리는 형태로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처리 시에 약 12시간까지 항균 활성이 유지돼 효과적인 미생물 제어가 가능하다.

식중독 유발 미생물 5(황색 포도상구균, 대장균, 바실러스 세레우스, 살모넬라,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을 대상으로 효과를 실험해 본 결과, 조성물에 포함된 각 물질을 단독 사용 했을 때 보다 복합조성물이 10배 이상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항균복합조성물의 최소억제농도는 각 물질이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 10배 이상 낮았다. 항균복합조성물을 0.25% 희석한 용액에 상기 미생물을 5분간 침지(담금) 한 결과, 99.999%이상 사멸한 것을 확인했다.

특히, 식중독균 중 대표적인 포자 형성균인 바실러스 세레우스는 차아염소산나트륨 200ppm 농도(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기준 적정농도)로 처리한 뒤에도 도마 표면에서 최대 24시간 생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번에 개발된 항균복합조성물로 처리 후 약 2시간이내에 99.999%가 사멸해 그 우수성을 입증했다.

김영찬 본부장은 식품첨가물로 구성된 항균복합조성물이 식품 조리 및 생산현장에서 살균소독제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면,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을 제공할 수 있으며, 기존 고농도 염소 사용 및 잔류 염소에 따른 2차적 위해 요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무엇보다 안전한 농식품의 제공 및 소비 체계 구축으로 식중독 발생에 따른 사회적 비용 경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