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알 솎기 전용가위’시연회 인기 만
‘포도 알 솎기 전용가위’시연회 인기 만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2.06.08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농기원, 일손 크게 절감, 상품성향상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조광환) 포도연구소가 개발한 ‘포도 알 솎기 전용가위’가 현장 시연회에서 전국의 포도동호회원 및 관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
5월 25일 옥천군 옥천읍 가풍리 곽찬주(포도동호회장)씨 포도재배 포장에서 포도 동호회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도 알 솎기 전용가위’ 현장시연회가 있었다.
이날 포도연구소가 개발한 ‘포도 알 솎기 전용가위’는 상품성을 높이고 45%의 노동력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는 10a당 포도 알 솎아주기 작업 시 55시간 정도 소요되던 것을 개발한 가위를 이용할 경우 30시간으로 크게 단축할 수 있어 45%의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한편, 부녀자나 노령자도 손쉽게 작업을 할 수 있으면서 솎아주기 작업 시 다른 포도송이를 상처를 주지 않아 상품성을 높일 수 있게 됐고 적심까지 겸해서 할 수 있게 됐다.
시연회에 참석한 유명학 씨(70)는 “포도 알을 솎을 때 기존가위로 작업을 하면 포도에 상처가 많이 나서 작업이 늦고 어려운데 포도연구소가 개발한 이 가위는 작업하기 간편하면서 상처를 주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작업을 빠르고 쉽게 할 수 있어 아주 좋다”고 말했다.
포도도 다른 과일처럼 꽃이 진후 많이 달려 있는 과일 중 충실한 과일을 남기고 적당한 간격으로 솎아 주듯이 빼곡히 박혀있는 포도 알을 적당한 간격으로 솎아주기를 해야 품질 좋은 포도를 생산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포도 알 솎아주기에 편리한 전용가위가 없어 알 솎아주기 때 건실한 포도를 상처내거나 작업하기 까다롭고 많은 시간이 소요돼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충청북도농업기술원 포도연구소가 개발해 특허출원(10-2011-0100119)후 지난 5월8일 화신금속공업(대표 한우석)과 기술이전계약을 체결한 후 포도 알 솎기가 한창 진행 중인 최근에 생산해 시판할 수 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