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행하는 정부 수급정책 계란 시장 혼란만 가중
역행하는 정부 수급정책 계란 시장 혼란만 가중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9.2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란시장 왜곡현상 심화 ‘종사자-소비자’ 피해 이어져
물가안정 핑계 할인쿠폰 발행 등 수급불균형 부채질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계란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전년도 대비 40% 이상 비싸게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계속해서 계란 가격이 강세를 보이는 원인으로는 정부의 수급조절정책 실패가 가장 크게 작용했다는 게 현장의 분위기다.

소비자시민모임이 소비자들의 계란 주 구매처인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 각각 4개사를 방문해 판매하는 계란 가격을 조사한 결과, 9월 2주 30구 제품 평균 가격은 8,399원, 15구 제품 평균 가격은 7,328원으로 이는 전년 동월과 비교해 42.4%와 48.1% 오른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가격이 올랐지만 계란 소비는 오히려 지난해에 비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소시모가 소비자 설문 조사 결과, 32.2%는 올해 계란 소비량이 1년 전보다 늘었다고 응답을 한 것으로 나왔다.

이 같은 현상이 가능한 것은 정부의 계란할인행사(할인쿠폰 등)가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했다는 평가다. 실제로 설문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중 61.4%는 정부의 소비쿠폰 적용 할인가로 계란을 구입했다고 응답해 소비를 진작시켰다는 분석이다.

문제는 정부의 할인쿠폰 제공 등 무분별한 수급정책이 계란 가격을 계속해서 상승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현장의 계란산업 종사자들은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으며, 특히 계란수급 정상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 계란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소비쿠폰 발행 등을 자제해달라고 정부에 끊임없이 요구했지만 정부는 아랑곳하지 않고 더욱 밀어붙이는 모습만 보이며 계란수급 불안을 오히려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이로 인해 정부가 추진 중인 할인쿠폰 발행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가격이 저렴한 계란으로 소비가 쏠리면서 계란 부족현상이 계속되고 이는 계란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떻게 정부가 나서서 계란시장 질서를 왜곡하고 있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정부의 무책임한 정책으로 인해 국내 계란산업 기반이 붕괴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덧붙였다.

계란 유통업 관계자도 “정부가 현장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물가안정을 핑계로 계속해서 계란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정부가 할인쿠폰 제공 등으로 할인행사를 하면서 산지 수급불균형을 더욱 양성시키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설상가상 정부의 계란수입으로 인해 국내 계란시장에 수입 물꼬를 터주게 돼 시장잠식의 가능성을 열어줬다. 더 이상 정부가 잘못된 정책을 고집하지 말고 과감히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 45.7%는 수입란 구입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20·30대의 경우 수입란 구입 의사가 있다는 응답이 56.3%에 이르는 것으로 나와 시장잠식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이처럼 정부의 잘못된 수급정책이 계란시장을 왜곡시켜 계란산업 종사자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까지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니, 정부가 더 이상 잘못된 수급정책을 버리고, 과감히 수정해야 한다는 게 현장의 전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