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종경, ‘2021 2차 이사회’ 성료…핵군AI센터 건립 추진
한종경, ‘2021 2차 이사회’ 성료…핵군AI센터 건립 추진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11.24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회원 가입·공동구매 사업 등 심도 있게 의견 나눠
오재곤 회장 “회원들 권익보호 위해 최선 다할 것” 다짐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한국종돈업경영인회는 지난 19일 제주특별차지도 제주 오션스위치 호텔에서 ‘2021 2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핵군 유전자원센터 건립과 공동 구매 사업 등 보고사항을 비롯해 부의안건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신규 회원 승인 건, 2022년 수입·지출 예산 건, 자돈전용사료 공동 구매 사업 추진 건, 한종경 발전 방안 등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이사회에는 이재용 한국종축개량협회장과 오재곤 한종경 회장, 김대철 제주특별자치도 축산진흥원장을 비롯해 이동엽, 배상종 등 임원 및 이사,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재용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이재용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이재용 회장은 축사를 통해 “전 세계는 종자전쟁시대이다. 좋은 종자를 확보하기 위한 보이지 않는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고, 종자 개량을 어떻게 하는지 따라 생산성 향상은 물론 소득을 올리는데 기본 역할을 할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여기 모인 종돈업 종사자들이 양돈 산업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핵군AI센터 건립을 하루 속히 추진해 우수한 정액을 우리 스스로 공급하고 받는 체계를 갖춰 한국 양돈 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게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오재곤 회장도 “최근 양돈 산업은 사료가격 인상과 코로나로 인한 인력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정부에서는 모돈이력제 등 규제정책을 남발하며 산업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런 어려운 상황일수록 회원들이 더욱 단합하고 화합해 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야 한다. 앞으로 계획된 사업과 종돈산업의 위상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특히 회원 권익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재곤 회장이 인사말을 하는 모습.
오재곤 회장이 인사말을 하는 모습.

이날 최대 관심사는 핵군AI센터 건립 추진 현황이었다. 현재 핵군AI센터는 전북 임실군 삼계면 인근에 건립 추진을 논의 중에 있으며, 지자체와 중앙정부 등과 환경영향평가, 건축허가, 사업 지원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오 회장은 “올해 안에 100두 이상 규모로 핵군AI센터 건립 허가를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특히 축사, 부대시설 건축비, 종돈구입비, 인건비 등 재원 확보를 위한 방안을 찾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이날 신규 회원으로 가야육종, 환희농장, 나라지엘에스 등이 새로운 회원으로 승인받았다.

아울러 한종경 자돈 전용사료 공동구매 사업 추진과 관련해서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으며, 기존 사업인 톱밥과 무침 주사기, 모바일체중측정기 공동구매 사업 등에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