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방역, 정부 개입 줄이고 전문인력 늘려야”
“가축방역, 정부 개입 줄이고 전문인력 늘려야”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12.1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의사회, 중앙 방역기구 내 비전문인력 개편 목소리

농장동물 수의사제도 도입수의사가 진료권 가져야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수의업계 사이 방역관련 공직, 공기관 내부 다수의 비수의직 인력을 슬림화해 전문가에 의한 방역이 되도록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한수의사회는 지난 1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축방역체계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가 있음을 제기했다.

특히, 방역조직 내 수의사들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을 지목하며, 정부가 직접 동 각종 예찰과 정밀검사부터 소독활동 사진 수집 등 일선 임상수의사의 업무 영역을 침범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은 방역관련 공직자 중 다수가 비수의사들인 반면, 검역본부까지 수의사 충원에 애를 먹을 정도로 젊은 수의사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공문만 주고받고, 농장의 소독 사진을 취합해 중앙에 올려 보내는 식의 일선 가축방역관 업무에서 수의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어렵다. 가축방역관의 확충으로 공직에 넘어간 동물병원 임상수의사 출신들이 버티지 못하고 그만두는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말했다.

실제 수의사회에 따르면 전체 21,179명 수의사 중 농장동물 수의사는 불과 915명에 달한다. 게다가 공중방역 수의사는 495명으로 총 수의면허자의 2.3%밖에 되지 않는다.

수의사회 관계자는 이에 대해 농장동물 진료 수의사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무분별한 자가 진료 허용, 처방대상동물약품 지정 미흡 등으로 인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문제라고 설명하며, “특히 임상수의사의 경우 기대할 수 있는 수익과 편차가 큰 것은 물론, 전국 시군 4곳 중 3곳에서는 과장직으로의 승진이 제도적으로 막혀 있는 상태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공중방역수의사들이 공직으로의 진출을 점차 단념하는 현상도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수의사회는 2022 대선에 제안할 수의사회 공약으로 농장전담 수의사제도 도입, 방역·위생·안전을 담보하는 농장동물병원 육성을 포함시켰음을 밝혔다.

지역 거점 동물병원을 중심으로 수의사가 진료와 함께 해당 축종과 연관된 전염병 방역업무를 함께 담당하고, 정부는 권한과 예산을 지원하는 형태로 탈바꿈해야 한다는 것.

최종영 농장동물진료권쟁취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처방대상 동물용의약품을 모든 농장이 사용하고 있는 만큼 실질적으로 농장을 주치하는 수의사는 지금도 있다이들이 실제로 농장을 진료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체계를 바꿔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허주형 회장도 정부가 농장동물 진료를 수의사에게 돌려주어야 한다. 거점 동물병원을 중심으로 지역 축산농가를 관리하는 체계가 필요하다유능한 수의 인재들이 적소에 배정될 수 있도록 처우를 개선함과 동시에 정부정책 방향을 재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