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친환경 동력원 농기계 기술개발 사업 추진
농식품부, 친환경 동력원 농기계 기술개발 사업 추진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2.01.13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연기관 중심 동력원→전기·수소 대체 위해 73억 지원
전기 동력원 적용 기술개발 분야 등 5과제 연구자 공모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정부가 국내 농기계는 대부분 화석연료(경유 또는 휘발유 등)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엔진을 장착하고 있는데,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환경부담을 줄이고 탄소중립에 이바지하기 위해 올해 신규 사업으로 전기·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한 농기계 개발을 기획됐다.

이번 사업은 ‘2050 농식품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올해 5과제(지정공모과제)에 73억 원 규모의 예산이 지원된다.

‘전기 동력원 적용 기술개발’ 분야에서는 전기동력 분야 선행개발기술(전기구동 모터, 교체형 배터리 등)을 적용해 단기에 산업화가 가능한 소형 농기계 기술개발 등을 위해 총 4개 신규과제(24억 원 규모)를 지원한다.

‘수소-전기 범용플랫폼 개발’ 분야에서는 대형 농기계(트랙터)에 특화된 수소연료전지 동력·발전 시스템 적용 및 프레임, 차체 구조변경 등을 통한 범용플랫폼 개발을 위해 1개 신규과제(49억 원 규모)를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공고내용은 농식품부 누리집, 농림식품 R&D 통합정보서비스,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사업에 지원하고자 하는 연구자는 내달 14일까지 연구개발계획서 등을 포함한 제출서류를 농림식품 R&D 통합정보서비스 누리집에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김영수 농식품부 과학기술정책과장은 “친환경 동력원(전기, 수소 등)을 적용한 농기계 기술개발이 농촌지역 환경개선 및 농업 분야 탄소중립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