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젖소 개량 이끌 한국형 보증씨수소 발표
새해 젖소 개량 이끌 한국형 보증씨수소 발표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2.01.13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전능력 우수한 티오피’,‘롤렉스’,‘굿쉐이프선발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은 새해 젖소 개량을 이끌어 나갈 한국형 보증씨수소 3마리, ‘티오피(H-682·사진)’, ‘롤렉스(H-684)’, ‘굿쉐이프(H-668)’ 를 선발했다고 밝혔다.

티오피는 검정한 17마리 씨수소 가운데 종합 유전능력 지수(KTPI)**가 가장 높았다. 특히 유지방량(32.79kg), 유단백량(27.85kg)에서 우수한 유전 능력을 보였다. ‘롤렉스는 종합 유전능력 지수가 두 번째로 높았다. 몸을 지탱하는 형질인 지제 지수가 높아 지제 개량이 필요한 농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굿쉐이프는 우유 생산량은 많지 않았지만, 체형 종합 점수와 유방 지수가 가장 높았다.

젖소 보증씨수소는 종합 유전능력 지수를 기반으로 선발하지만, 최근 체형 개량을 원하는 농가가 많아 이번에는 체형 종합 점수가 가장 높은 씨수소 굿쉐이프를 선발했다.

새로 뽑은 젖소 보증씨수소 정액은 3월부터 농협경제지주 젖소개량사업소를 통해 판매된다.

보증씨수소의 자세한 유전능력 정보는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에서 3월부터 확인할 수 있다.

젖소 보증씨수소의 선발과 정액 생산, 공급은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농협 젖소개량사업소, 한국종축개량협회와 협력해 추진하고 있는 국가 젖소개량 지원 사업이다.

해마다 6월과 12월에 열리는 가축개량협의회 젖소분과위원회에서 종합 유전능력 지수를 바탕으로 지제, 유방, 체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젖소 보증씨수소를 최종 선발한다.

서민석 농협 젖소개량사업소장은 젖소의 체형 개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씨수소가 선발돼 한국형 보증씨수소에 대한 농가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