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농작물 병해충 진단시스템 개발
농협, 농작물 병해충 진단시스템 개발
  • 백국현 기자
  • 승인 2012.11.2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지역 농협 농약판매장에 보급

 농협이 농작물 병해충 발생시 맞춤형 방제 처방을 받을 수 있는 “농작물 병해충 진단시스템(ARI-CPDS·아리통잡이)”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병해충 진단부터 적용약제, 농약사용지침서 검색을 통하여 농업인에게 적합한 농약정보와 살포법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에는 지역 내 농업인의 재배작물, 품종, 면적, 토질·경사도 등의 영농정보를 등록하고 수시로 추가할 수 있으며, 언제, 어떤 병충해로 무슨 농약을 뿌렸는지에 대한 방제이력을 검색할 수도 있다. 또 농업인이 정확한 병명을 모를 때는 시스템에 저장돼 있는 병해충 도감사진을 이용해 정확한 병명을 진단할 수도 있다.
해당 병명이 확인되면 발생환경·피해증상·방제법에 대한 세부자료를 곧바로 검색해 바로 사용 가능한 적정농약을 추천해 준다. 이때 농약사용지침서와 혼용 가능한 약제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병해충 진단시스템은 전국 농약방제 처방사들이 병해충 발생동향을 예찰정보 등록화면에 올리면 관련 정보는 전국의 농협 농약담당자에게, 지역 농협은 이를 다시 농업인에게 문자로 전송할 수 있다.
또한, 정확한 병해충 진단과 방제법 등에 대한 각종 정보를 서로 묻고 답할 수 있으며 지역별·작물별 방제력을 참조해 영농지도도 가능하다.
농협은 이 시스템을 특허출원하고 현장 시범운영중이며 내년 1월부터 전국 지역농협 농약판매장에 적용, 농업인들에게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병국 농협중앙회 자재부장은 “빠른 시일 내에 농약담당자 교육과 매뉴얼 보급으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내년 상반기까지는 스마트 기기 등으로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