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동 전 사료작물 진압 생산량 증가
월동 전 사료작물 진압 생산량 증가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2.11.29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진압에 따라 15%이상 좋아져

올 겨울은 예년에 비해 추울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월동 사료작물이 겨울을 안전하게 잘 넘기고 봄철에 조사료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진압 작업이 필요하다.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라이그라스(IRG) 등 월동 사료작물은 땅이 얼기 전인 11월 하순부터 12월 상순까지 진압을 해 줄 경우 조사료 생산량이 15% 이상 많아진다고 밝혔다.

월동 전 진압을 하면 토양수분을 보존하고 뿌리를 토양에 밀착해 겨울철 건조 피해와 동해를 줄일 수 있다. 올해처럼 추위가 일찍 올 때에는 사료작물이 많이 자라지 못했기 때문에 진압은 필수다. 진압을 하지 않아 사료작물이 겨울철에 건조 피해와 동해를 입으면 봄철에 조사료 생산성은 크게 떨어진다. 특히 라이그라스(IRG)는 뿌리가 땅속 깊이 내려가지 않고 지표부분에 넓게 퍼져서 자라기 때문에 반드시 진압을 해야 한다. 트랙터에 롤러를 부착해 진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진압할 때 트랙터를 너무 빠르게 운행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최근 잦은 비로 습해 피해도 우려되는데 배수로를 정비해서 물이 고이는 곳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청보리와 호밀은 습해에 약해 피해를 입을 경우 많은 손실을 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농진청 초지사료과 김기용 박사는 “사료작물은 관심을 보인 만큼 생산성이 높아진다”며 “배합사료 가격이 치솟고 있는 지금 한 줌의 조사료도 더 생산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