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이달의 도서 ‘농업용수 수질분석 실무 매뉴얼 등 2종’
농진청, 이달의 도서 ‘농업용수 수질분석 실무 매뉴얼 등 2종’
  • 이관우 기자
  • 승인 2013.05.02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용수 수질분석 실무 매뉴얼>
평소 농업용수 수질분석을 어렵게 생각해오던 실무자들을 위해 기초이론부터 시료채취, 주요 분석방법까지 쉽게 정리한 실무자용 매뉴얼이 나왔다.
총 3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1장 수질분석 기초, 2장 농업용수 일반시험 방법, 3장 주요 항목별 분석방법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1장에서는 수질분석의 기본요건과 실험실 관리요령, 수질분석에 필요한 분석 기초이론에 대해 쉽게 설명하고 있다. 2장은 수질시료 채취방법과 실험 전 시료의 보존방법, 그리고 분석에 필요한 전처리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3장에는 수소이온농도, 전기전도도, 산소요구량 등 16개 항목에 대한 수질 분석방법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http://lib.rda.go.kr) 홈페이지에 접속해 PDF 파일로 내려 받아 볼 수 있으며, 발간 수량 범위 안에서 희망자에게 무료 배부한다.

<다문화가족이 농촌사회에 미치는 영향 및 기여도 평가>
다문화가족의 증가가 농촌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고찰하고, 농촌에 유입된 다문화인구에 대한 균형적인 이해를 돕는 책자가 발간됐다.
총 6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다문화가족이 농촌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기여도를 5개 영역, 27개 지표로 지수화하고, 이를 객관적이고 실증적으로 분석?평가하고 있다.
1장은 연구의 배경과 목적 등을 소개한 연구개관, 2장은 다문화가족의 출현배경과 전망을 설명하고 있다. 이어 3장에는 농촌 다문화가족의 현황과 함께 사회 인구학적?가족생활?사회참여활동?생활만족?정착 등에 있어 다문화가족이 지닌 특성을 소개한다. 4장은 다문화인구 증가에 따른 인구학적?경제적?사회문화적 영향과 이와 관련된 국내외 선행연구를 설명해 놓았다. 5장은 다문화가족이 농촌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기여도를 인구?경제?문화?가족사회?농촌자원 등 5개 영역에서 평가하고, 다문화가족이 농촌 활력에 기여하는 가치를 기여지수와 특별금 지불의사(WTP)로 제시하고 있다.
책의 마지막 장인 6장에는 연구에 대한 결론과 제언이 담겨 있다.
농촌진흥청은 이번에 발간한 책자를 수량 범위 안에서 희망자에 무료 배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