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휩쓸고 간 자리...계란 대란, 단기간 폭등세…왜? 
AI가 휩쓸고 간 자리...계란 대란, 단기간 폭등세…왜?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7.01.04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계란 수입 긴급처방 소비자 물가 안정

매점매석 등 유통실태 조사 철저히 점검

조류인플루엔자(AI)가 진정국면에 접어들었지만 거센 후폭풍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가금산업 전방위적 피해가 잇따르는 가운데 특히, 계란가격은 연일 치솟고 있어 식탁문화마저 바꾸고 있다. 계란 수급 불균형과 가격 폭등세에 따른 불만이 정부로 향하고 있는 가운데 생산자와 유통인은 현실과 엇박자를 보이는 정부 정책에 대해 강도 높게 질책했다.

-양계협, 계란출하 금지 풀어 폭등 진정 해야

-“산란 실용 종계 및 병아리 수입 지원이 우선”

4일 기준, AI로 3033만수가 살처분된 가운데 이중 닭이 2582만수, 그 중 2286만수가 바로 산란종계와 산란계다. 산란종계의 경우 사육대비 48.3%, 산란계 32%물량이 이번 AI로 감소된 것이다. 공급량이 줄어듦에 따라 자연적으로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단기간 폭등세에 계란산업과 소비자는 패닉상태에 빠졌다.

정부는 지난해 말, 계란수입방침을 거론하며 계란 가격 상승을 막기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계란 수입은 임시방편용 해결책이라는 비판을 받아왔지만 3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확정된 무관세 수입에 대해 4일부터 9만7000톤 물량을 수입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대한양계협회는 현재 방역대에 묶여 유통되지 못하고 있는 계란과 버려지는 계란을 두고 정부가 계란 수입카드를 꺼내든 것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맞섰다. 대한양계협회 이상목 부장은 “계란가격이 폭등세를 보이는 것은 정부가 AI발생 농장 반경 10km까지 계란 출하를 정지시켜 놓은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부장은 “가공용 계란 수입은 물가 안정을 위해 할 수도 있지만 신선란에 대해서는 현실적인 대안이 되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반출금지에 묶인 계란으로 품귀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고 신선란 수입의 경우 국가적 경제적 손해와 신선도 문제가 결부된다는 것이다. 2016년 12월 28일과 지난 4일, 2차례 방역대 계란이 반출됐지만 품귀현상을 해소하기엔 부족하다.

대한양계협회는 수급 불균형의 장기화에 적극 대비해야 하며 이를 위해 산란실용계 및 종계 병아리 수입을 위한 정부차원의 각종 지원이 올바른 조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통협, 유통폭리 오해…대군들의 잔치

-“유통인 지원 대책 아무것도 없다”

최근 ‘계란가격 폭등 배후에는 유통업자가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한국계란유통협회가 반발에 나섰다. 한국계란유통협회 강종성 회장은 “AI 피해 농가는 정부가 살처분 보상을 해주지만 유통 상인들은 관련 대책이 없어 벼랑 끝에 몰렸다”며 “폐업한 도ㆍ소매업체가 속출하고 있다”고 전했다. 계란유통업에 대해 농식품부가 소관하지만 단속은 식품안전처에서 하고 있어 양분된 기관에서 관련 피해에 대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강 회장은 “계란 가격 상승은 유통인들의 폭리가 아닌 일부 대농과 대기업들의 만행으로 파동이 일은 것”이라고 밝혔다. 혼란한 틈을 타 양계협회가 공시하는 가격에 따르지 않고 잇속을 챙기려는 것은 50만수 이상 대농들이 가격 흥정을 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만약 AI가 발생하더라도 풀지 않은 물량에 대해서도 보상을 받기 때문에 계란가격 상승을 염두해 물량을 잠그고 유통인들에게 가격 상승을 유도한다는 것. 이같은 사례는 저장 창고를 갖춘 일부 대농들이 이른 바 'AI대목‘이라 칭하며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식약처와 합동단속 결과 AI가 발생한 경기 안성 농가에서 계란을 200만개를 저장해 놓고 있던 것이 확인돼 진상 조사에 나섰다. 정부는 오는 13일까지 계란 사재기, 비축 등 유통실태에 대한 추가 합동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강종성 회장은 “생산이 살아야 유통도 산다는 일념 하에 이 일을 하고 있지만 일부 대농과 대기업의 등쌀에 계란유통업자들이 도산위기에 내몰리고 있어 금융 지원이라든가 가격 통제 등을 해줘야 한다”고 성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