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피해농가 손실 막는다…한돈협, 대정부 투쟁 ‘시동’
ASF 피해농가 손실 막는다…한돈협, 대정부 투쟁 ‘시동’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10.29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세희 제20대 한돈협회장 당선인 강원 ASF 간담회 개최

“ASF 피해농가 회복 위한 기존과 다른 고강도 대응 약속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대한한돈협회 손세희 제20대 회장 당선자가 공식 취임 이전 강원도 한돈농가들과 강력한 정책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손세희 당선자가 한돈산업을 위해 희생한 경기·강원지역 농가들이 더 이상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정부와 협상에 임할 것임을 재차 밝히며 한돈협회의 대정부 노선 변화에 대한 한돈농가의 기대감이 커져가고 있다.

지난 27일 손세희 당선자는 강원도를 방문, 강력한 정책개선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시급한 현안과제인 도축장 부족문제, 중점방역관리지역 확대, 긴급 경영안정 자금 지원 등 현안과 관련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이날 강원지역 양돈농가들은 SOP와 관련해 가축방역심의회를 통해 SOP를 넘어서는 방역정책들이 만들어지는 현실을 꼬집으며, 지자체에서 개별적으로 방역정책을 손질하는 행위를 막아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어 행정적인 규제로 인한 피해에 대한 정부의 책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배상건 대한한돈협회 강원도지회장은 작년 109일 이후로 1년 넘게 SOP에도 없는 권역화로 사료 환적, 지정도축장으로의 출하, 분뇨 반출입 금지 등 많은 규제를 받아왔다특히 분뇨의 경우는 ASF 전파 사례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반출입 및 살포를 마음대로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개정까지 기다리기도 힘든 상황인 만큼 제발 SOP라도 지켜달라는 게 강원도 양돈농가들의 바람이다고 말했다.

이재춘 대한한돈협회 철원지부장은 “ASF 발생 2년 동안 농가들은 많은 피해를 떠안아야 했지만 이에 대한 보상 없이 기약 없는 규제가 이어졌다농가들의 피해를 보상하기 위한 손실보장은 기준은 있지만 실질적으로 피해에 비해 보상이 너무 적으며, 농가들이 받기까지 까다로워 현실적으로 보상 받기 어렵다. 농가들이 보상받을 수 있도록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부의 야생멧돼지 집중포획 대책에 대한 개선방안도 제기됐다.

강원도 양돈농가들은 강원도를 기준으로 측정된 전파속도인 월 3km에서 더욱 전파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측, 효과적인 감축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공감하지만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총기포획이 오히려 야생멧돼지의 산발적인 이동을 초해한다고 주장했다.

다수의 농가들은 화천에서도 총기포획을 진행했으나 오히려 중구난방으로 이동해 총기포획 후 1주일 만에 춘천에서 확진개체가 발견되는 일도 있었다야생멧돼지 확진사례가 발생한 지역에서는 총기포획이 오히려 전파를 확산시키는 화근이 되는 것 같다고 공감했다.

이날 손세희 당선자은 권역화로 인한 경기북부지역 연간 피해액이 최소 217억 원에 달하며, 분석결과 농가당 평균 월 500만 원 이상의 손실을 입고 있다. 더 이상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특단에 나서겠다현재 한돈자조금 사업으로 전문 수렵인 100명을 투입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전문가를 이용한 수색체계로의 전환도 이뤄내겠다고 답했다.

이어 국내 한돈산업을 위해 희생한 경기지역 농가들이 더 이상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정부와 협상에 임할 것이라고 약속하며, “조만간 경기지역 양돈농가와 강원지역 양돈농가 모두를 모아 정부에 요청할 사항을 정리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