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의원, "살충제 계란 파동 원흉 LG화학 팜한농 고발”
윤소하 의원, "살충제 계란 파동 원흉 LG화학 팜한농 고발”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7.09.06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산업 생산자 단체, 팜한농 ‘고발’

팜한농, “고시 개정 후 판촉활동 없어”

농축산단체와 정의당 윤소하 의원이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 LG화학 자회사인 팜한농에 대한 책임추궁에 나섰다.

윤소하 의원과 대한양계협회, 농민의 길(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한국가톨릭농민회,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은 지난 5일,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팜한농의 ‘와구프리’에 대한 불법 영업 의혹을 제기하며 농축산단체와 함께 팜한농을 고발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자리에서 윤소하 의원은 “2016년 10월 친환경농축산물 및 유기식품등의 인증에 관한 세부 실시요령 고시에서 유기합성농약 성분이 함유된 동물용의약외품에 대한 사용금지 규정 이후에도 팜한농은 농가들을 상대로 판촉활동을 벌여왔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또, “고시 개정 이후에도 지자체들은 별도의 사실 확인 없이 국비와 도비를 투입해 진드기 방제약품 지원사업으로 ‘와구프리’를 친환경 농가에 보급해 팜한농과 함께 이번 살충제 계란 사태의 단초를 제공한 셈”이라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와 관련 팜한농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고시 개정 이후라도 일반 사육농가에는 와구프리 판매가 가능한 상태다”며 “친환경인증 농가에 대해 판촉활동을 진행한 적이 전혀 없다”고 윤소하 의원과 농축산단체의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또 “의원실에서 제시한 ‘무항생제 인증농장 사용 가능’ 안내문은 지난해 8월 배포된 자료이고, 지역 판매처가 농가에 발송한 문자메시지 또한 지난해 8월 20일 발송된 내용이다”고 해명했다.

윤소하 의원과 농축산단체는 살충제 계란의 주범으로 정부와 팜한농을 정조준하고 계란 산업 회생대책도 촉구했다.

윤 의원은 "양계 농가의 사과와 자정 노력과 달리 정부는 모든 책임을 농가에 떠 넘기고 제대로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면서 "농식품부, 검역본부, 농산물품질관리원, 지자체에 대한 감사로 책임을 규명하고 공수의사 배치 등 지자체에도 수의방역과를 신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