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 사육농가와 갈등 점입가경
하림, 사육농가와 갈등 점입가경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2.04.27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가 사육경비 현실화 요구... 하림 시실상 거부

육계사육경비의 인상 등을 놓고 협상해온 하림과 사육농가간의 협의가 결렬됨에 따라 26일 하림본사 앞에서 항의집회가 열였다.

전국하림농가중앙협의회(회장 오세진)는 17일 ‘농가권이과 상생을 위한 집회’에 하림사육농가의 동참을 알리는 호소문을 내고 하림농가의 정당한 권리와 주장하고 생존권을 보장받기 위해 26일 집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오세진 전국하림농가중앙협의회장은 “이번 집회를 통해 하림농가는 정당한 처우 개선에 대한 약속을 받아 회사와 상생 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전국 하림농가들의 힘을 모아 하림에게 강력히 요구 할 방침”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농가협의회는 20일 14개 농가요구사항(△농가 협회비 의무화 △연금 적립금 1년 단위로 지급 △생산지수 조정 △물류비 환급 △ 일방 통보방식 취소 △장기 사육자 우대 △전기요금 지급 △출하지연 보상 △유류비, 깔집비 인상 △상차반 사고시 책임문제 △상차반 식대 및 경비 △정산방식 △구매단가 상대평가 제외)을 가지고 하림과 협상을 했지만 10개부분은 어느 정도 합의점을 찾았지만 생산지수 조정, 유류비와 깔집비 인상문 등의 문제로 부결됐다.

이후 24일 2차 협상을 3번에 걸쳐 마라톤 협상이 전북 익산시 하림1본부에서 진행됐다.

이날 중앙협의회는 최종집회준비를 마쳤지만 파국으로 치닫는 것은 원치 않는게 집행부의 판단으로 협상을 시작했다. 이에 1차 협상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한 5개 항목 중 연금 적립금 1년 단위 지급과 전기요금 지급은 추후 하림과 논의를 통해 합의점을 찾기로 하고 상차반 식대 문제를와 깔집비 10원인상 요구, 생산지수 220부터 무제한까지 3원인상을 3가지요구상항을 가지고 협상했지만 끝끝내 협의점을 찾지 못해 부결됐다.

또한 농가협의회는 25일 3차 협상에서도 생산지수 보너스 상한선 페지와 깔짚비, 유류비 인상에 대한 요구했지만 하림과의 입장차이를 줄이지 못하고 협상이 결렬됐다.

강정숙 하림농가중앙협의회 사무국장은 “대한민국에서 집에 온 손님에게 식사 한끼 대접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리고 그렇게 30년을 해왔다”며 “하지만 요즘 용역업체 직원들은 도를 넘어선지 오래돼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일부 협의회 간부들은 상차반 용역업체들이 하루 여러군데 농가를 돌며 가는 농가마다 식사를 요구하며 반찬투정, 식사비용 등 문제가 심각하다고 말했다. 이어 간부들은 식사문제는 하림측에서 식사비용을 농가에게 지급해도 밥을 해주기 싫은 실정까지 온게 사실이라며 문제해결을 위해 하림이 적극 나서줄 것을 호소했다.

한편, 하림은 지난 2001년부터 연급적립금과 시세보너스지급 신설, 조기출하금 인상 등 회사와 농가가 ‘윈-윈’할 수 있는 기업 경영을 펼쳐왔고 특히, 2005년 5월 하림농가협의회가 정식출범 한 이후에는 계약 농가와의 협의를 토해 농가 수익을 향상시켰다고 밝혔다. 이에 육계조기출하 보조 추가지급비, PLT 대금 보조 지급비, 친환경인증 농가 지원금, HACCP인증농가 지원금, 성수시 상차비와 특별 보조금, 가축공제보험 가입비, 농가 자녀 학자금등에 대해 농가협의회와 합의를 통해 농가 사육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2001년부터 농가 지원 개선을 통해 사육비 95.1원/kg(151원/수)을 증가시켰으며 2011년 사육농가 연평균 사육비가 1억5500만원으로 2010년 1억2800만원대비 2700만원 상승됐다고 밝혔다. 특히, 소득이 낮은 하위 20% 농가에 대해 증·개축, 계사 리모델링 작업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한 농가 소득 향상에 노력을 기울였다고 주장했다.

 

김수용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